답은 내면에서 찾는다

세상에 멘토나 스승은 별로 많지 않습니다. 설사 있다 하더라도 그들이 바르다고 믿기도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외부에서 답을 찾으려는 것은 불확실하고 위태로운 방법입니다.



   중요한 건 내면의 소리


"깨우쳐주는 자들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존재는 너희 외부에 있는 어떤 사람이 아니라 바로 너희 내면의 소리이다..

내면의 소리는 너희에게 가장 가까우니 내가 말하는 가장 큰 소리이다. 그것은 자기 이외의 모든 것들이 너희가 규정하는 식대로 참인지, 거짓인지, 옳은지 그른지, 혹은 좋은지 나쁜지 말해주는 소리이다. 그 소리는 너희가 그냥 내버려두기만 하면 스스로 알아서 방향을 정하고, 배의 진로를 잡고, 여정을 이끌어주는 레이더이다."

초지능 통찰인 신나이, 즉 <신과 나눈 이야기>는 이렇게 내면의 소리를 가장 으뜸가는 멘토로 꼽는다. 임사체험 경험자인 아니타 무르자니도 외부에서 답을 구했을 때 겪게되는 역설적인 결과를 솔직하게 고백했습니다.

 "과거에 내가 길을 잃었다고 느꼈을 때 가장 먼저 한 일은 답을 찾으러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었다. 책을 찾았고, 선생과 구루를 찾았다. 그들이 영원한 미제의 해결책을 들려주지 않을까 기대했다. 처음 암 진단을 받았을 때도 그랬다. 

하지만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더 알 수 없었다. 내 자신의 힘을 자꾸만 바깥의 누군가에게 줘버리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식의 시행착오는 사람들 대부분이 겪었거나 겪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외부에서 멘토나 스승을 찾아 다니면 다닐수록 자신의 마음은 갈수록 더 노예상태로 전락할 뿐입니다. 


   내면의 소리 듣는 법


그렇다면 내면의 소리는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그것은 대화처럼 귀에 들리는 소리는 아니지만 느낌 혹은 생각의 형태로 그 메시지가 뚜렷하게 인지됩니다. 

그러나 아직 가닥이 잡히지 않은 사람들은 먼저 명상의 기법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명상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심플한 방법, 즉 생각을 끊어버리고 그냥 마음을 고요하게 만드는 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거나 불만스럽거나 할 때면 나는 내면으로 들어가서 그 느낌을 먼저 들여다 본다. 그리고 혼자 앉아 있는다든지, 자연 속을 걷는다든지, 음악을 듣는다든지 하면서 고요하고 차분한 중심으로 들어간다. 

나는 그렇게 할 때 외부세계 또한 바뀐다는 것을, 그리고 실제로 어떤 행동도 하지 않았는데 많은 장애물들이 그냥 사라지는 것을 경험했다."

아니타의 고백 그대로입니다. 끊임없이 외부에 끌려다닌 댓가로 말기암에 임사체험같은 극단적인 경험을 했던 그녀의 증언은 타산지석으로 삼을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명상에 익숙하지 않으면 빅마인드로


다만 아직 명상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약간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예컨데, 겐포 머젤 선사가 창안안 '빅 마인드'를 응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내면의 목소리를 바로 불러낸 뒤 
그 답을 듣는 방식입니다. 자신에 대한 질문과 답변 모두 1인칭이 아니라 객관적인 3인칭으로 하는 게 특징이
입니다.

 "겐포는 저잣거리의 일상 속에서 진실한 태도로 방편을 따라 행동하면 일을 훨씬 더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나는 때로는 방편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노골적인 속임수가 되기도 합니다. 나는 지혜와 자비와 깨달음을 불러올 수만 있다면 뭐든지 할 것입니다."

'방편'에 대해 겐포 머젤 선사가 <빅 미인드>에 소개했던 자기 내면과의 대화 방식입니. 선악을 넘어선 종합적인 조망이 자연스럽게 전개됩니다. 

일상에서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내면에 어떤 이름을 붙여주고 궁금할 때마다 그에게 직접 질문을 하고 답을 듣는 경우도 있습니다. 빅 마인드와 비슷한 방법이지만 대화 상대가 하나로 압축됐다는 점이 다릅니다. 
 
"언젠가 케오라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별일 아닌 일로 제가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고민에 빠져있는 때였죠. '너의 의식을 올려봐. 하늘로, 우주로, 가장 고요한 곳으로 의식을 올려봐. 고민은, 감정 기억 생각은 무거워서 따라 올라오질 못해. 넌 결코 힘들지 않아. 그냥 의식의 착각일 뿐이야."

내면의 소리는 이렇게 인생의 소명과 같은 거대담론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처럼 사소하지만 실제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가장 지혜로운 해법을 제시해줍니다. 그것을 두고 굳이 멀고 험한 길만 고집한다면 스스로 그 댓가를 치를 수밖에 없습니다. 

#내면의소리 #듣기 #명상 #호오포노포노 #빅마인드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블로그스팟 첫 개설(25.8.8.금)

불운 잠재우기

마음 영역에서 사람들의 주요 관심사